Sboard, K-에듀,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부 진출!

최고관리자 0 1042

우즈베키스탄은 구 소비에트 연방으로부터 1991년 분리 독립하여, 2021년은 독립 30주년이 되는 해이자 한국과의 수교 29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하다. 한국은 우즈베키스탄에 Top 5에 안에 드는 주요 교역 대상 국가이고, 양국 관계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로서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을 시키고 있다. 특히 고려인 동포가 약 20여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대장금을 시작으로 한류 문화가 크게 전파되어 우리와는 친근함이 각별한 국가이기도 하다. 

2019년에는 양국 유일한 정부 인허가 경제 단체인 사단법인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협회(KUBA)가 설립이 되어 활발한 기업 활동과 더불어 양국 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가교 역할을 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

 

2021년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협회(KUBA) 김창건 수석부회장을 통하여 한국의 ㈜에듀링크글로벌(Edulink Global Inc.)과 우즈베키스탄의 유아교육부는 지난 4월과 6월 각각 MOU 및 본 계약을 체결하고 유아교육부 산하에 있는 모든 유치원들에게 알림 서비스 앱 “Sboard” 를 개발하여 제공하는데 합의했다.

한국의 교육과 IT의 빠른 접목을 통해 탄생한 “Sboard”는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부와 오랜 논의와 협의를 통하여 현지화에 초점을 두어 개발한 우즈베키스탄의 첫 교육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우즈베키스탄 독립 30주년을 맞이하는 202191일에 우즈베키스탄의 모든 유치원 교사, 학부모, 학생들에게 공식적으로 제공된다.

 

‘㈜에듀링크글로벌’(이하 에듀링크) 20여 년간 영어교육 회사㈜잉글리시헌트'를 운영해온 한정림 대표가 K-교육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신설한 회사로, 금번 “Sboard”의 해외 수출 국가가 우즈베키스탄이 되어 영광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정림 대표는 “Sboard”에 대해서 S School, Smart, Super의 의미를 포함하며 board(게시판)와 합쳐서 “Sboard” 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단순히 알림장의 기능을 넘어 한국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수출할 수 있는 우즈베키스탄의 대표 교육 플랫폼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부 Agrippina Shin 장관은 KUBA의 김창건 수석부회장을 통해 직접 친서를 전달하고, Sboard 프로젝트가 우즈베키스탄 교육 발전에 큰 기회가 될 것임을 확신하며 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그동안 아낌없는 노력과 지원을 해 준 에듀링크글로벌 관계들에게 각별히 감사의 말을 전하였다.

 

한편 “Sboard”는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부 산하 모든 유치원에 정부 주도로 배포되어 사용하게 될 예정으로 현재 우즈베키스탄 유치원은 전국에 약 20만 개 정도이며, 매년 신생아가 약 100여만 명이 태어나고 있어 향후 “Sboard”의 발전 가능성이 크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해 나가는데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 제공 : 한 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협회 사무국

※ 링크 : https://uza.uz/uz/posts/muhim-yangilik-s-board-mobil-dasturi-ishga-tushiriladi_299825  



0 Comments